안녕하십니까?
현담문고 디지털 아카이브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현담문고 디지털 아카이브는 현담문고에서 소장하고 있는 희귀한 자료를 널리 세상에 공유하게 하고, 자료마다 간직하고 있는 고유한 개성과 독특한 아름다움을 함께 느껴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지금은 사라져버린 옛것의 남다른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봄으로써, 그것이 오늘날 우리의 삶과 어떻게 이어지고 다가오는 세상을 어떻게 바꿔갈 수 있을지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현담문고는 문자와 상상의 거처입니다. 이곳에는 한 시대가 사라지면서 남겨놓고 간 것들이 물질의 형태로 간직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잃어버린 언어의 아름다운 형식과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사유의 흔적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과거가 우리 세대에게 건네준 정신의 유산은 한 개인이나 집단이 독점하거나 사유(私有)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다 함께 보고 느끼고 생각함으로써 그 유산은 더욱 더 풍부해지고 아름다워질 것입니다.
현담문고 디지털 아카이브는 공유와 개방, 소통과 연결, 공익과 자유를
소중한 가치로 생각합니다. 이곳에서는 누구나 자유롭게 귀중한 자료를
보고 읽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이곳을 찾은 모든 분들이 언어와 문자를 가다듬어온 이들의 수공업적 노고에 경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정신의 고고학자처럼
머나먼 시대의 위대한 사유를 발굴하고 해독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민족이 수천 년 동안 쌓아 올린 문화와 전통의 정신을 공유함으로써 우리의
공동체적 삶과 시대를 밝혀줄 영감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과거의 빛으로 오늘날의 세계를 비춰봄으로써 세상을 다르게 상상하고 새롭게 꿈꿀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현담문고 이사장 정양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