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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잡지 > 교육
제호(잡지명)
  • 한글태극학보 21호
  • 한문太極學報 21號
발행자
  • 인쇄인김지간
  • 인쇄인 주소東京 芝區 白金三光町 273番地
  • 편집 겸 발행인김낙영
  • 편집 겸 발행인 주소東京 芝區 白金三光町 273番地
출판사
太極學會 태극학회
발행지
東京 芝區 白金三光町 273番地
창간일
1906년 8월 24일
간행일
1908년 5월 24일
인쇄일
1908년 5월 20일
통권
21호
간별
월간
형태
  • 면수62page
가격

표지화 (삽화,컷)

목차

수양의 시대(修養의 時代) _ 포우생(抱宇生)
지속성 함양의 필요(持續性 涵養의 必要) _ 호연자(浩然子)
자주독행의 정신(自主獨行의 精神) _ 리단산인(莅丹山人)
인류 사교적 동물이라(人類 社交的 動物이라) _ 경세생(畊世生)
체육론(體育論) _ 문일평(文一平)
국문과 한문의 과도시대(國文과 漢文의 過渡時代) _ 이보경(李寶鏡)
세계문명사(世界文明史) _ 초해 역술(椒海 譯述)
역사담 제19회(歷史譚 第十九回) _ 숭고생(崇古生)
축산의 번식 방침(畜産의 蕃殖方針) _ 김재건(金載健)
가정교육법(家庭敎育法) _ 김수철 역술(金壽哲 譯述)
경제학의 대의(經濟學의 大意) _ 삼보(三寶)
철학초보(哲學初步) _ 학해주인(學海主人)
보호국론(保護國論) _ 일본(日本) 法學博士 有賀長雄 原著(법학박사 유하장웅 원저) 김지간 역술(金志侃 譯述)
세계풍속지 역술(일)(世界風俗誌 譯述(一) _ 문일평(文一平)
장원방령(莊園訪靈) _ 포우생(抱宇生)
해저여행(海底旅行) _ 모험생(冒險生)
잡록(雜錄)

해제

태극학회는 1905년 일본 도쿄에 설립된 서북지방 출신 유학생들의 친목단체이다. 처음에는 후배 유학생들의 편익을 도모하고 선후배간 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점차 출판을 통한 계몽운동이 활성화되었고, 이는 다시 국내의 계몽운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1909년 대한흥학회(大韓興學會)에 통합되면서 발전적으로 해소되었다.
1906년 8월 조직이 정비되어 학회지인 『태극학보(太極學報)』를 창간했다. 『태극학보』는 이윤주(李潤柱), 문일평(文一平) 등의 의연금을 기본자산으로 하고, 회원의 의연금과 학보 판매금, 유지의 찬성금(贊成金)으로 발행되었다. 1907년 7월에는 175명의 인사들이 한꺼번에 의연금을 보내기도 하였다. 편집에는 김낙영·김홍량(金鴻亮)·김지간 등이 관여했다. 1907년 3월 학보편찬원 8인을 신설해 학보 발간에 주력했다.
『태극학보』는 1906년 8월 24일 제1호를 창간한 이래 매년 8월을 제외하고 1908년 12월까지 27호를 발간했다. 학보의 크기는 A5판, 분량은 52∼72면 정도였다. 처음에는 1,000부를 발행했으나 호응이 커서 2,000부까지 발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태극학보』는 일본, 서울 및 서북지방을 중심으로 한 국내뿐만 아니라 샌프란시스코의 공립신보사(共立申報社)를 통해 미주에도 배포되었다.
『태극학보』는 대개 논단·강단·학원(學園)·문예·잡보·기서(寄書) 등의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논단에는 국내 현실과 애국적인 논설을, 강단과 학원에는 계몽적인 학문의 소개를, 문예에는 문학작품을, 잡보에는 유학생의 활동과 국내외의 정세를 실었다. 국민계몽을 목적으로 한 만큼 계몽적인 학술내용과 애국정신을 고취시키는 논설류도 많았다. 그러나 발행 장소가 일본이었기 때문에 정치적인 기사는 일체 싣지 못했다. (해제: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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